종속접속사 3가지 종류
명사절 접속사 | 부사절 접속사 | 형용사절[관계사절] 접속사 | |
문장에서의 역할 | 명사 [주어 / 목적어 / 보어] | 부사 | 형용사 |
That, 의문사, if, whether, 관계대명사 what | When, while, before, after, if, because, ….. | who, whom, whose, which, that, … |
관계대명사절은 원래 형용사절
종속절을 이끄는 종속접속사는 명사절, 형용사절, 부사절을 이끌며 관계대명사는 원래 형용사절을 이끈다. 관계대명사절은 형용사절로서 앞에 있는 명사[선행사]를 수식하는 절이다.
관계대명사 what 절은 명사절
주의해야할 점은 관계대명사 that, which, who가 이끄는 관계대명사절이 모두 선행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절인데 반해, 관계대명사what절만이 명사절을 이끈다는 점이다.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는 관계대명사로서 '명사[선행사] + 수식어[형용사절]'의 역할을 하며 명사절을 이끈다. 해석할 때 관계대명사는 원래 '~하는'으로 해석해서 앞에 있는 명사[선행사]를 수식하는 역할이지만, 앞에 수식을 받는 선행사가 없고 관계대명사 안에 이미 포함되어 있으므로, 포함되어 있는 선행사를 '것(들)'로 나타내어 '~하는[한] 것(들)'으로 해석한다.
관계대명사 what이 주어, 보어, 목적어 역할을 자신이 하고 있기 때문에 관계대명사 what 다음에 주어나 목적어가 없는 불완전한 절이 와야 한다.
관계대명사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the thing(s) + that[which] 의 두 부분으로 분리할 수 있다.
the thing(s) that 또는 the thing(s) which
She won't show me the thing. + It is in her pocket.
→ She won't show me the thing which[that] is in her pocket.
→ She won't show me what is in her pocket. 그녀는 주머니 안에 있는 것(물건)을 내게 보여 주지 않을 것이다.
I don't understand the thing which the teacher said.
I don't understand what the teacher said.
This is the thing which he did yesterday.
This is what he did yesterday.
This is the thing which I bought in the department store yesterday.
This is what I bought in the department store yesterday.
The store didn't have the thing which I wanted.
The store didn't have what I wanted.
The thing which they need is only money.
What they need is only money.
The committee will accept the thing which you suggest.
The committee will accept what you suggest.
I described the thing which I saw.
I described what I saw.
I will give you the thing which you want.
I will give you what you want.
I have found a part of the thing which was stolen.
I have found a part of what was stolen.
We love the thing which is the truth.
We love what is the truth.
Father made me the thing which I am.
Father made me what I am.
관계대명사 what이 이끄는 절은 명사절이므로 문장에서 주어 / 보어 / 목적어 역할을 한다
주어절일 때
What he did was wrong. <주어> 그가 한 일은 잘못되었다.
What you do today can change the world.
당신이 오늘 하는 일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관계대명사 what은 '~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다. 'What you do'는 '당신이 하는 것'으로 해석되며, 문장에서 What you do today가 주어로 쓰였다.
What he said made me really happy.
→ The thing which(that) he said made me really happy. 그가 했던 말이 나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What you have to do is sit and listen.
The thing that you have to do is sit and listen. 네가 해야 할 것은 앉아서 듣는 것이다.
보어절일 때
That is just what I want.
→ That is just the thing which(that) I want. 그것이 바로 내가 원하는 것이다.
This is what I want. <보어> 이것이 내가 원하는 것이다.
목적어절일 때
I believe what he said. <목적어> 나는 그가 말한 것을 믿는다.
I can’t understand what she is explaining to me.
→ I can’t understand the thing which(that) she is explaining to me.
나는 그녀가 나에게 설명하고 있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다.
I will remember what you have done to me.
I will remember the things that(which) you have done to me.
네가 나에게 한 것들을 기억할 것이다.
Our family drove to the Gulf of Mexico to deliver what we collected.
우리 가족은 우리가 모았던 것들을 전달하기 위해서 멕시코만으로 운전해 갔다.
what은 그 자체로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 the thing(s) which(~하는 것(들))이라는 뜻이다. 관계대명사 what we collected가 deliver의 목적어 역할을 하고 있다.
관계대명사 what의 관용적용법
A is to B what C is to D A와 B의 관계는 C와 D의 관계와 같다
Sleep is to the brain what food is to the body.
To the brain, sleep is what food is to the body.
잠과 두뇌에 대한 관계는 음식이 몸에 대한 관계와 같다(=잠이 뇌에 끼치는 영향은 음식이 몸에 주는 영향과 같다.)
Reading is to the mind what exercise is to the body. 독서가 마음에 미치는 영향은 운동이 몸에 미치는 영향과 같다.
what is called 이른바, 소위
what we call = what one calls = so called
My teacher is what we call a walking dictionary. 우리 선생님은 소위 걸어다니는 사전이다(박학다식하다).
관계대명사 what vs. 의문대명사 what
what이 관계대명사인지 의문대명사인지 구별하는 방법은 '~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우면 관계대명사이고, '무엇이 ~인지, 무엇을 ~하는지'로 해석하는 것이 자연스러우면 의문대명사이다.
I gave him what I had. (나는 내가 가진 것을 그에게 주었다.) - 관계대명사
He wondered what I had. (그는 내가 무엇을 가지고 있는지 궁금해 했다.) – 의문대명사
what은 상황에 따라 관계대명사와 의문대명사와 둘 다 될 수도 있다.
I know what you are going to say.
(나는 네가 말하려는 것을 안다.) - 관계대명사
(나는 네가 무엇을 말하려고 하는지 안다.) – 의문대명사
문법문제를 풀 때는 관계대명사what과 의문대명사what을 구별할 필요가 없다. 둘다 명사절을 이끌기 때문이다.
'GRAMMAR'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대명사 생략이란? 관계대명사 + be 동사; 관계대명사 목적격 (0) | 2023.10.12 |
---|---|
관계대명사의 제한적[한정적] 용법 vs. 계속적용법 (0) | 2023.10.11 |
형용사가 뒤에서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는? 한정용법; -thing, -one, -body, -where (0) | 2023.10.10 |
4형식 / 5형식 수동태, by 이외의 전치사, 동사구 수동태, by + 목적격 생략 (1) | 2023.10.10 |
수동태란? 자동사/타동사, 능동태, 조동사수동태, 수동태 부정/의문, 수동태의 시제 (0) | 2023.10.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