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ON THE SANTA MONICA PIER, LA
GRAMMAR

[원형부정사/원형동사] 목적보어란? 사역동사, 지각동사

by ENGLISHMASTER 2023. 10. 6.

목적보어로 원형부정사[동사원형] 쓰이는 경우  – 사역동사지각동사

동사가 사역동사지각동사일 때는 보어자리에 원형부정사[동사원형] 와야만 한다원형부정사[동사원형]외에 분사가 오는 경우도 있다원형부정사[동사원형] 목적보어로 오는 5형식 문장이다.

 
 

사역동사

사역동사는 ‘~에게 …하도록 시키다라는 의미를 가진 동사로 make, have, let 등이 있다사역동사는 목적어 뒤에 목적격보어로 동사원형을 사용한다.
 
주어 + make, have, let + 목적어 + 동사원형[목적보어]
 (목적어) …하게 하다
 
I'll make my robot clean my room.
나는  로봇이  방을 청소하게 만들 거야.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일 경우
사역동사 다음의 목적어와 목적보어[동사원형] 관계가 능동일  목적격보어는 동사원형의 형태로 쓰인다.
그러나 수동의 관계일 경우에는 과거분사를 써야한다.
 
주어 + 사역동사 + 목적어 + 과거분사
She had the radio repaired. 그녀는 라디오가 수리되도록 하였다.
I made myself understood. 나는 나를 이해시켰다.

 
 

준사역동사 help

help 준사역동사로서 원형부정사, to 부정사 모두를 목적보어로   있다.
 
help + 목적어 + 동사원형 / to부정사      (목적어) …하도록[하는 것을돕다
She helped me (to) study English.         그녀는 내가 영어공부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Please help me (to) do my homework.      숙제 하는   도와주세요.
I helped my son (to) carry his box upstairs.   나는 나의 아들이 그의 박스를 윗층으로 운반하는 것을 도왔다.
 
사역의 의미를 가지는 ‘get’ 
get은 ‘~하게 시킨다’는 사역의 의미를 갖고 있지만, 사역동사가 아니기 때문에 to부정사를 목적보어로 취한다. 동사원형을 쓰면 틀린 것이다.
 
get + 목적어 + to부정사 (목적어) …하게 하다
 
I got him to repair my car. 나는 그로 하여금 내 차를 수리하게 했다.
I got him repair my car.
 
get 역시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일 경우 과거분사를 써야한다.
 
주어 + get + 목적어 + 과거분사
They got the seatbelt fastened. 그들은 안전벨트를 채웠다.
 
 
She made me wait for an hour.                       그들은 나를  시간 동안 기다리게 했다.
The boss made us do a lot of work.                    사장은 우리에게 많은 일을 하게 했다.
Your dress makes you look beautiful.                   너의 드레스가 너를 아름답게 보이도록 해.
They made me keep the secret.                        그들은 내가 비밀을 지키도록 만들었다.
You can't make a horse drink water.                    말에게 물을 먹도록 수는 없어.
 
He had the children play outside.                    그는 어린이들을 밖에서 놀게 했다.
She had him clean his room.                         그녀는 아들에게 자기 방을 청소하도록 시켰다.
She had her son return the bag.                      그녀는 아들에게 그 가방을 돌려주도록 시켰다.
I had the children study after school.                  나는 아이들이 방과 후에 공부하도록 했다.
My mom had me cleaning my room,                   엄마는 내가 방을 청소하게 했다.
 
Let me introduce myself.                             나로 하여금 내 자신을 소개하도록 해라. (제 소개를 하겠습니다)
Let me show you my picture.                         내가 너에게  그림을 보여주도록 하여라. ( 그림을 보여줄께)
Please let him go.                                   제발 그를 가게 해줘.
I let him get in the room.                             나는 그를 방 안에 들어가게 한다.
Let me hold your bag.                                내가 가방 들게 . (가방 들어 줄께)
Let me check your homework.                        숙제를 확인하게 해 줘. (숙제 확인할께)
We let Tom finish his speech.                         우리는 Tom 연설을 끝마치게 했다.
Let me tell you about the story.                        이야기에 대해 말해 줄께
Mom won‘t let her come with us.                    엄마는 그녀가 우리와 함께 가도록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make, have, let 차이

make, have, let 모두 ‘~하게 하다 의미를 가지고 있으나, ‘강제성 정도가 다르다.
make (강제성) > have (요청부탁) > let (허락)

make: to force or cause someone to do something (누군가에게 무엇을 하도록 시키다)
have: to tell or ask someone to do something (
누군가에게 무엇을 하도록 말하다·요청하다)
get: to persuade or encourage someone to do something (
누군가에게 무엇을 하도록 설득·격려하다)
let: to allow or permit someone to do something (
누군가가 무엇을 하도록 허락하다)

 
  

지각동사

보다듣다, (냄새를맡다, (감각을느끼다’ 등과 같이 감각 기관의 기능을 나타내는 동사를 지각동사라고 하며,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등이 있다.
지각동사가 쓰인 구문은 ‘지각동사+목적어+동사원형 [분사]’ 5형식 문장 구조로 쓰이며 ‘(목적어) …하는 것을 보다/듣다/느끼다등과 같은 의미가 있다.
지각동사의 목적보어로 동사원형과 분사가   있다분사를 때는 현재분사와 과거분사 중에서 목적어와의 능동/수동관계에 맞는  가지만   있다. 동사원형 대신에 현재분사가 쓰일 때는 진행의 의미가 강하다.
 
see/watch + 목적어 + 동사원형/현재분사   (목적어) …하는 것을[하고 있는 것을보다
saw her dance on the stage.            나는 그녀가 무대에서 춤추는 것을 보았다.
saw two girls drinking coffee.
나는  명의 소녀가 커피를 마시고 있는 것을 보았다.
지각동사 saw 사용된 5형식 문장으로 진행의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현재분사 drinking 목적격보어로 쓰였다
 
hear + 목적어 + 동사원형/현재분사     (목적어) …하는 것을[하고 있는 것을듣다
Jenny could hear them arguing outside.           Jenny 그들이 밖에서 다투고 있는 것을 들을  있었다.
We heard Kate singing a lovely song.
우리는 Kate 사랑스러운 노래를 부르고 있는 것을 들었다..
heard(지각동사)+Kate(목적어)+singing(목적격보어)」는 5형식 문형으로지각동사 heard 목적격보어로 현재분사 singing 쓰였다이때 singing 목적어인 Kate 능동의 관계를 이루며현재분사를 이용함으로써 ‘진행 의미를 강조한다
 
feel + 목적어 + 동사원형/현재분사      (목적어) …하는 것을[하고 있는 것을느끼다
felt someone tap my shoulder.        나는 누군가가  어깨를 두드리는 것을 느꼈다.
 
smell + 목적어 + 동사원형/현재분사      (목적어) …하는 것을[하고 있는 것을냄새맡
smell something burning.
뭔가 타고 있는 냄새가 난다.
지각동사 smell 쓰인 5형식 문장으로, something 목적어로, burning 목적격 보어로 쓰였다목적격보어 자리에 현재분사를 써서 말하는 시점에 진행 중인 동작을 강조한다
 
taste + 목적어 + 동사원형/현재분사      (목적어) …하는 것을[하고 있는 것을맛보
I tasted it stinging my tongue. 나는 그 것이 내 혀를 톡 쏘는 것을 맛보았다.
 
 
cf. 동작 진행의 의미를 강조할 때는 동사원형 대신 현재분사[~ing] 사용 한다.
(동작이 진행 중임을 강조)
I heard him playing the violin.  그가 바이올린을 연주하고 있는 것을 들었다.
I heard him singing a song. 난 그가 노래를 부르고 있는 것을 들었다.
I saw her dance on the stage. 난 그녀가 무대 위에서 춤추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dancing on the stage. 난 그녀가 무대 위에서 춤추고 있는 것을 보았다(진행의 의미 강조).
 
cf.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관계가 수동일 경우.
주어 + 지각동사 + 목적어 + 과거분사
I saw the plane broken.  비행기가 난파된 것을 보았다.
 
They saw Lisa go out.                           그들은 Lisa 외출하는 것을 보았다.
We saw her run in the park.                      우리는 그녀가 공원에서 달리는 것을 보았다.
I saw her enter the library.                        나는 그녀가 도서관에 들어가는 것을 보았다.
We saw Jenny walk down the street.              우리는 Jenny가 길을 걸어 내려가는 것을 보았다.
I saw him clean the class room.                   나는 그가 교실을 청소하는 것을 보았다.
I watch my mother washing the dishes.            나는 엄마가 설거지하는 것을 본다.
We saw the dog run after the kids.                우린 그 개가 애들을 쫓아가는 것을 보았다. 
She watched her sister crossing the street.        우리는 그녀의 누이가 길을 건너고 있는 것을 보았다.
Look at the earthworm crawling on the grass.      잔디를 기어가고 있는 저 지렁이를 보아라.
I see the raindrops falling on the lake.             나는 빗방울이 호수에 떨어지고 있는 것을 본다.
 
I heard her playing the guitar.                     나는 그녀가 기타를 연주하는 것을 들었다.
I hear a cat mewing on the street.                 나는 길에서 고양이가 야옹하는 것을 들었다.
I heard him play the violin.                         그가 바이올린을 연주하는 것을 들었다.
I heard him talk in his sleep.                       그가 잠꼬대하는 것을 들었다.
 
I felt an ant biting my arm.                        나는 개미가 나의 팔을 무는 것을 느꼈다.
She felt the ground shake.                        그녀는 땅이 흔들리는 것을 느꼈다.
The leader felt the situation become better.         지도자는 상황이 나아지는 것을 느꼈다.